5월 1일은 직장인들의 오아시스, 근로자의날입니다. 노동절, Labor Day 라고도 해요.
근로자의날은 법정기념일로서 비공휴일입니다.
즉, 법정공휴일은 아니에요.
하지만 직장인들에게는 유급휴일로서, 휴일로 여겨지죠.
그런데 근로자의날에 은행 지점에 직접 가서 처리해야 할 일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결론적으로, 제1금융권 기준으로 일반 은행 지점은 열지 않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제1금융권 일반 은행인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에 확인한 내용입니다.
은행 영업점의 오픈 시간은 보통 오전 9시 ~ 오후 4시인데요, 국민은행 등 일부 은행의 경우 일반적인 은행영업시간에 방문하기 어려운 이용자를 위해 영업시간을 달리 적용하는 특화지점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화지점들의 경우에는 근로자의날처럼 일반적으로 은행이 열지 않는 날에도 지점 영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계신 분들도 있는데요, 일반지점·특화지점에 관계 없이 영업점 오픈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근로자의날 당일에 은행 가서 직접 일 처리를 하려고 하셨던 분들은 그 전후로 방문하셔야 하겠죠.
오늘 얘기 나온 사항들 관련해서, 아래 내용들을 참고해서 보시면 좋습니다.
• 평소 은행 영업여부, 영업시간 확인 방법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티맵 등의 지도 앱을 통해서 원하는 장소 부근의 은행 위치를 파악하고, 은행 별 영업시간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저는 목록에서 영업장별로 영업시간이 직관적으로 한눈에 보이는 네이버앱을 즐겨 사용하는 편입니다.
• 특화지점: 직장인, 사업자, 혼잡시간을 피하고 싶은 고객들을 위해 영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지점이에요. 특화지점을 운영하는 은행도 있고 운영하지 않는 은행들도 있어요.
국민은행 기준으로 KB스타뱅킹을 통해 아래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B스타뱅킹' 앱에 들어가서 돋보기 모양 통합검색 버튼을 이용해 '특화지점'으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오전에는 10시에 열고 오후 5시까지 하는 'After Bank',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하는 '여섯시은행' 등에 대한 안내가 나오고, 오른쪽 탭을 누르면 영업시간 특화지점 위치안내 또한 보실 수 있습니다.
• 법원지점: 은행 중에서 법원 등의 업무를 특별히 취급하는 지점들이 있는데, 이러한 법원지점이 정규 영업일이 아닌 때에 여는 경우에는 법원 업무만을 위한 것으로서, 일반 업무를 처리할 수는 없습니다.
• 금융권의 분류: (시사상식사전 발췌) 금융권은 일반적으로 제1,2,3 금융권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분류에 따른 명칭이 공식 용어는 아니며 언론에서 편의상 구분해 부르던 것이 정착된 것이다. 제1금융권은 우리나라 금융기관 중 자금중개를 담당하는 예금은행을 지칭하는 용어로 특수은행, 일반은행, 지방은행, 외국계은행, 인터넷전문은행 등이 있다.
• 은행의 종류 (시사상식사전 발췌)
1) 특수은행: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으며, 개별 특수은행법에 의거하여 설립·운영하는데, 현재 영업 중인 특수은행에는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등이 있다.
2) 일반은행: 가계 및 기업으로부터 예금으로 조달된 자금들을 단기대출로 운용하는 곳으로,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등이 있다.
3) 지방은행: 지방도시에 본점을 둔 은행
4) 인터넷전문은행: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근로자의날에 은행 방문 문제로 당황하지 않으시길 바라며,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